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취업스타

Home > 커뮤니티 > 취업스타
게시판 보기
제목 서울아산병원-19학번 손0령
내용

1. 본인 소개

안녕하세요, 2023년도 졸업생 19학번 손0령입니다. 저는 현재 서울아산병원에 취업하여 입사 대기 중입니다.

 

 

2. 취업 준비

 

[자기소개서]

저는 3학년에서 4학년 올라가는 겨울방학부터 취업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먼저 자기소개서에 쓸 내용을 추리고자, 가고 싶은 병원별로 간호부의 철학과 비전, 병원장/간호부장님 말씀, 병원의 주요 뉴스, 자소서 항목 그리고 학교생활 동안 한 활동들을 한글파일에 정리했습니다. 경험 정리가 오래 걸리고 힘들더라도 자소서 작성할 때 정말 많은 도움이 되니 꼭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저는 자소서 작성을 해본 적이 없어서 더욱 막막했는데, 홍지문에서 발간한 자소서 관련 책을 보거나 합격자들 자소서를 보면서 감을 잡았던 것 같습니다. 병원에서 추구하는 인재상과 비전을 파악하여 학교에서 했던 과제들, 동아리나 학생회 활동, 실습 경험, 아르바이트, 봉사활동들을 잘 녹여 자소서에 표현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기소개서는 무엇보다 자주 읽어보고 계속 수정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니,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불안해하지 마시고, 학교 취업지원센터나 지도 교수님께 첨삭을 받으면서 작성해나가면 될 것 같습니다.

 

[토익]

병원마다 다르긴 하지만 점점 더 토익 점수를 많이 보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가고자 하는 병원이 토익 점수를 보는지, 맞춰야 하는 점수는 몇 점인지 미리 확인하시고 목표를 세워서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3학년 겨울방학에 한 달 동안 학원을 다니며 준비했었는데, 기본기가 부족하거나 자신이 없다는 생각이 들면 미리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학기 중에는 이론과 실습, 서류 제출들로 할 일이 많아 준비하면서 조바심도 나고 많이 벅찰 수 있어요. 학점이 부족하다고 생각된다면, 가산점이 될 수 있는 높은 토익 점수나 다른 어학 점수가 좋은 방안이 될 것 같습니다.

 

[AI 면접]

AI 면접은 정말 생소했는데, 점차 많은 병원들이 채용 절차에 AI 면접을 넣는 것 같습니다. 유튜브와 해피캠퍼스에 AI 면접 관련 정보들이 잘 나와 있으니 면접 전에 꼭 시청하시길 추천합니다. AI 면접은 신유형과 구유형, 이렇게 두 가지 유형이 있는데, 병원마다 유형이 다르니 먼저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산병원은 신유형으로 면접이 진행되었으며 게임과 인성검사, 상황면접으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잡다(Jobda)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무료로 AI 면접을 해보실 수 있으니 들어가셔서 인성 검사와 게임 유형을 익히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게임은 성공, 실패의 여부보다 얼마나 끈기 있게 하는가를 많이 보는 것 같습니다. 내가 많이 실패했더라도 자포자기의 심정으로 대충하는 것보다 끈기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AI 면접은 모든 과정이 다 녹화되고, 면접관분들이 다 확인하기 때문에 항상 밝은 표정과 바른 자세를 유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성 검사의 경우 답변의 일관성이 중요하니 거짓으로 꾸며내기보다 있는 그대로 일관성 있게 답변할 수 있도록 집중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상황 면접에서는 자기소개와 장단점, 지원동기 및 포부가 기본 질문이었기 때문에 이 세 가지는 미리 준비해서 외웠었습니다. 그 외에도 추가 질문과 심층 질문이 있으며, 이 질문들은 해피캠퍼스에서 보았던 기출문제와 비슷한 것들이 많아서 미리 찾아보시고 준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실무진 면접(케이스 면접) & 경영진 면접]

1차 면접은 실무진 면접으로 두 명씩 한 조가 되어 면접이 진행됩니다. 면접실로 들어가기 전 케이스가 적힌 종이를 받으며, 이 케이스를 읽고 환자에게 해당되는 간호 진단과 그에 맞는 간호 중재, 추가로 필요한 검사들을 5분 동안 생각한 후 면접실로 들어갑니다. 다른 지원자와 간호 진단이 겹치면 다른 간호 진단을 말해야 하기 때문에 두 세개 정도 더 생각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약물이나 병명에 대한 추가적인 꼬리 질문들이 있으니 면접을 준비할 때 천기누설같은 요약집을 전체적으로 한번 훑고, 질환에 따라 내릴 수 있는 간호진단과 중재를 빠른 시간 안에 생각하고 말해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차 면접은 경영진 면접으로 AI 면접 & 자기소개서에 기반한 인성 질문들과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시사 문제, 병원에 관한 질문 등을 받게 됩니다. 저는 면접 스터디를 통해 기출문제와 예상 질문에 답변하는 연습과 당황하지 않고 대답할 수 있는 연습을 많이 한 것 같습니다. 또 실습이나 봉사활동, 동아리나 학생회 활동, 조별 과제를 하면서 있었던 일과 같은 경험을 10가지 정도 정리하면서 어떤 질문에도 대답할 수 있는 저만의 틀을 만들었습니다. ‘정직하지 못한 간호에 대해 경험한 적 있는가?’, ‘최근에 화난 경험이 있는가?’ 등과 같은 면접 질문에 정리해두었던 경험들을 넣어 매끄럽게 대답할 수 있는 연습을 한 것이 정말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3.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길게 느껴질 취업 준비 시기 동안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단단한 멘탈인 것 같습니다. 채용 과정 동안 합격도 하고 불합격도 하면서 나의 스펙이 초라하게 느껴지고, 날 원하는 병원이 어디에도 없을 것 같은 불안감도 들 겁니다. 그렇지만 세상에 나의 가치를 알아봐 줄 정말 많은 다른 병원들이 있으니 막연한 불안감보단 막연한 자신감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또 주변 사람들의 말에 휘둘리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취업 준비를 하면서 토익은 몇 점이어야 하고, 학점은 얼마 이상이어야 한다와 같은 말들을 많이 들었고 여러분도 듣게 되겠지만, 정말 좋은 스펙을 가지고도 떨어지는 사람들도 많이 봤기에 저런 말들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감을 가지고 소신있게 채용 과정을 잘 헤쳐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남은 취업 준비 기간 모두 후회 없이 보내시고, 다들 원하는 병원에 입사하길 늘 응원하겠습니다!

 

파일
이전,다음보기
이전글 분당서울대병원 -18학번 이0빈
다음글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 19학번 김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