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취업스타

Home > 커뮤니티 > 취업스타
게시판 보기
제목 서울아산병원-18학번 전0은
내용

1. 본인소개를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2022년도 졸업생 18학번 전0은입니다. 저는 지난 3월부터 서울아산병원 신경외과중환자실(NSICU)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급성기 뇌혈관질환 환자를 간호하고, Aneurysm clipping, Brain tumor resection, Spine 부위 질환으로 인한 laminectomy 수술을 한 중환자의 Post OP care를 하고 있습니다.

 

2. 취업을 준비하면서 느꼈던 취업기준과 그 취업기준에 따라 어떤 노력을 하셨나요?

 

[ 2-1 ] 서류 및 자기소개서

서류전형에서는 인적사항, 학점, TOEIC 점수를 포함한 기타 자격증, 봉사 활동, 수상경력, 대외활동, 자기소개서 등을 작성하게 됩니다. 자격증을 작성할 때 BLS, MOS와 같이 학교의 지원을 받아 취득한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주말에 자격증 취득 반이 열리거나 방과 후 교육이 있었는데, 시간을 내어 부지런히 참여한다면 이력서를 더 알차게 채울 수 있으니 꼭 참여해 취득하시기 바랍니다.

 

TOEIC은 어느 정도 점수가 안정선인지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서울대학교병원을 목표로 하신다면 900점 이상의 점수를 취득하시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학점에 자신이 없지만 높은 어학 점수를 취득하셨다면 블라인드 채용을 진행하는 병원에 지원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서류 전형에서 가장 오래 고민했던 것은 자기소개서였습니다. 저는 대부분의 항목을 담고 있다는 서울아산병원과 서울성모병원의 자기소개서를 먼저 작성했습니다. 그리고 홍지문 출판사의 [간호사 자소서] 책을 참고하여 다른 지원자는 해당 항목에 대한 답변을 어떻게 작성했는지 훑어보았습니다. 하지만 책에 담긴 자기소개서를 반복적으로 읽다 보면, 은연중에 비슷한 방식으로 글을 써 개성을 잃은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으니 답변의 소재나 큰 흐름을 알아본다는 정도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하는 병원이 추구하는 인재상을 드러낼 수 있는 키워드를 소재로 작성한다면 인사담당자가 더 흥미롭게 눈여겨보는 자기소개서가 될 것입니다. 병원이 추구하는 인재상을 확인하기 위해 웹사이트에서 미션, 비전, 핵심가치 등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성장 과정, 취미, 학교생활 등 문항 별로 어떤 내용을 작성할 것인지 키워드를 떠올려보시기 바랍니다. 4년이라는 긴 학교생활과 실습 경험을 돌이켜보면 분명 자신을 잘 어필할 수 있는 소재가 있을 것입니다. 동아리 회장이나 학생회장, 과대표 활동을 했다면 리더십, 소통 능력, 갈등관리 역량을 함양한 인재임을 어필할 수 있고, 아르바이트 근무 경험은 성실함, 대인관계, 시간 관리 능력, 고객 중심 마인드, 조직 생활 등을 나타내는 기회가 됩니다. 본인이 생각하기에 흔하고 사소한 경험이더라도 그 경험을 통해 키운 역량을 잘 이끌어 낸다면 특색있는 자기소개서가 될 것입니다. 리더의 역할을 맡아본 적이 없더라도 '팔로워십'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조직에는 리더보다 팔로워 수가 훨씬 더 많고, 리더가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팔로워가 적극 협조하고 지지하는 것이 조직의 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4학년 1학기가 끝나가는 6월 초부터 모집공고가 나옵니다. 여러 공고가 한 번에 뜨기 때문에 그 시점부터 자기소개서를 적으려 하면 마음만 앞서 좋은 결과물이 나오기 어렵습니다. 3학년 겨울방학 시작 시점부터 4학년 5월까지 충분한 시간을 거쳐 완성하시고 지도교수님께 첨삭을 받으며 다듬어보시기 바랍니다.

 

[ 2-2 ] AI 면접

최근 AI 면접 전형을 진행하는 병원이 많아졌습니다. 제가 준비했던 서울아산병원에서는 서류전형과 AI 면접을 거쳐 1차 합격자를 발표하고 이후 실무진, 경영진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AI 면접은 변수가 많다고 들었고, 방식도 생소했기 때문에 유튜브에 검색해 큰 흐름을 확인했습니다. 후배님들도 면접 준비에 앞서 여러 플랫폼을 활용해 AI 면접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허니유님의 영상과 자료를 공유받아 유용하게 활용했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실까 하는 마음에 남겨두겠습니다.

 

[성장과정, 장단점, 지원동기] 3가지가 기본 질문 문항으로 등장하며 약 1분의 답변 시간이 주어집니다. 40초 정도 지나면 답변을 제출할 수 있고, 주어진 시간이 지나면 이후 내용은 끊기게 되니 적정 분량의 답변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특히 앞서 언급된 3가지 문항에 대한 답변은 정확히 암기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AI가 지원자의 눈동자나 표정, 억양 등을 인식한다고 합니다. 카메라를 정확히 응시하며 자신있게 답변하신다면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후 다양한 게임과 보상심리, 인성, 적성 검사, 상황면접 등을 하게 되며 총 시간은 1시간 정도 소요 된 것으로 기억합니다. 게임은 여러 종류가 나오는데, 좋은 성적을 내는 것보다 결과와 무관하게 끝까지 집중력 있게 임하는 태도가 더욱 중요합니다. 하지만 처음 보는 게임이 나오면 이해가 되지 않고 당황할 수 있으니 유튜브에서 기본적인 게임 규칙을 찾아보시고 미리 숙지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적성 검사에서는 MBTI 성격유형 검사와 비슷한 질문이 나오는데 일관된 답변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앞 문항에서 '도전적인 일을 즐기는 편'이라고 답변하고 뒷 문항에서는 '안정적인 직업을 추구한다'고 답변한다면 신뢰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문항 중간에 'OOO협약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와 같은 질문이 등장하는데, 보통 이러한 질문은 지원자의 솔직함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것임에도 알고 있는지 물어보는 것이니, 모른다고 답변하면 불리할 것 같아서 들어본 적이 있다고 거짓으로 답변하지 마시고 솔직하게 답변하셔야 합니다.

 

상황면접은 특정 상황이 주어지고 그 상황 속에서 본인은 어떻게 답변할 것인지 묻는 것입니다. 실제 상대방에게 이야기하듯 답변하셔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유튜브에 검색해보면 기출 질문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비교적 쉬운 상황부터 까다로운 상황까지 난이도가 천차만별이니 질문의 유형을 미리 파악해두시고 답변을 위한 큰 틀을 잡아두시기 바랍니다. 저는 [상대방 감정 반영 + 해결책 제안하기] 와 같이 제 나름대로 규칙을 만들어 상황면접에 임했습니다.

 

[ 2-3 ] 실무진 면접

본격적인 면접 준비에 앞서 홍지문의 '초록이'라 불리는 [간호사 면접] 책을 구매했습니다. 모든 답변을 암기할 수는 없지만 두괄식으로 답변하는 연습을 하기에 좋았습니다. 특히 기본간호학, 성인간호학 과목 파트별로 반드시 알아야 하는 핵심 내용이 무엇인지 확인해볼 수 있어 도움이 되었기에 추천하고 싶습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실무진 면접으로 CASE 면접을 진행합니다. 환자의 사례를 A4용지 절반 정도 분량의 글로 제시하고 지원자는 5분 동안 사례를 파악하여 간호진단, 해당 진단을 내린 근거, 진단에 따른 중재와 더 필요한 사정 자료를 생각합니다. 주어진 시간이 끝나면 기본적인 자기소개와 CASE 내용에 대한 답변을 하게 됩니다.

 

저는 이 면접을 준비할 때 스터디원을 모았고, 여러 CASE를 공부하며 어떤 간호 진단을 내려야할 지, 진단에 따른 중재는 무엇이 있는지 연결하며 공부했습니다. 예를 들어 간호진단이 '비효과적 기도청결' 이라면 반좌위 취해주기, 흡인하기, 환자의 상태에 따라 가능한 경우 체위 배액 및 흉부 물리요법 적용하기, 처방에 따른 거담제 투여하기 등 대표적인 간호 중재를 작성해 암기했습니다. 면접장에 가면 긴장된 상태에서 기억이 나지 않아 당황할 수 있으니 대표적인 간호진단과 중재는 바로 떠올릴 수 있을 정도로 암기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본적으로 질환에 대한 배경 지식이 필요하니, 성인간호학에서 중요한 부분인 소화기계, 호흡기계, 심혈관, 신경계, 내분비계 등 이론적인 부분을 학습하신다면 CASE 면접뿐만 아니라 다른 면접에서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답변 내용에 따라 추가 질문이 들어오는데, 학생 간호사인 지원자에게 고도의 전문성을 요구하지는 않기 때문에 기본에 최선을 다하자는 마음으로 답변하시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두괄식 답변입니다. 저는 이 방식을 활용해 정답을 먼저 이야기하고, 후에 근거를 들어 보충하는 연습을 하여 실제 면접장에서도 차분히 답변할 수 있었습니다.

 

[ 2-4 ] 경영진 면접

경영진 면접에서는 지원자가 조직 구성원으로 함께 나아갈 수 있는 인재인지 알아보기 위한 질문을 합니다. 따라서 병원의 기본적인 미션과 비전, 간호부의 미션, 병원이 가진 독특한 제도, 최근 이슈 등에 대해 정리해두신다면 병원에 관심이 많은 지원자라는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경영진 면접에서 받는 질문은 보통 '인성 질문'이라고 불리는데, 학교생활이나 지원자의 가치관을 묻는 질문이 주를 이룹니다. 자기소개서나 AI 면접에서 했던 답변을 참고한 추가적인 질문이 들어오게 됩니다. 저는 스터디 멤버들과 자기소개서를 공유하고 읽어보며 제 3자의 시선에서 적힌 내용 중 어떤 것이 더 궁금한지, 지원자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예상질문을 만들고 답변을 준비했습니다. 본인의 장단점, 별명, 좌우명, 취미와 같이 지원자의 성향을 알아보기 위한 질문도 많이 등장하니 잘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병원은 실력 있는 간호사와 오래 함께하기를 희망하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법을 묻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운동과 같은 건설적인 취미 활동으로 답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춤 동아리 활동을 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살려 취미와 스트레스 해소법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춤으로 준비했습니다.

 

제가 면접을 준비하던 당시 코로나 19로 인해 임상 실습이 어려워지면서 실습 경험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았습니다. 실습 중 기억에 남는 환자분이나 즐겁게 실습했던 부서, 가장 인상 깊었던 간호사 선생님의 모습 등 여러 경험을 정리해두신다면 면접에서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답변 내용보다 답변하는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타병원 최종면접에서 답변하기 까다로운 질문을 받았는데, 면접관님들께 답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요청하여 위기를 넘길 수 있었고, 좋은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지원자가 당황스러운 상황에 침착하게 대처하는 능력이 있는지 판단하기 위한 질문일 수 있으니 평정심을 유지하시고 아는 선에서 충분히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3.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모든 학년마다 나름대로 고충이 있지만, 취업을 코앞에 둔 4학년 후배님들께서 걱정이 많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동안 열심히 학교생활을 하셨고, 어느새 쌓인 지식과 실습 경험은 분명 큰 빛을 발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코로나 19로 실습이 어려운 상황에서 재단병원이 있어 타학교에 비해 실습 경험이 많다는 점이 큰 강점이 될 것입니다. 이 부분을 면접에서 충분히 보여주신다면 좋은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자신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믿고 도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채용 과정 동안 자신감도 떨어지고 다른 사람과 본인의 스펙을 비교하며 스스로를 탓하는 일도 허다합니다. 성적이나 외국어 점수가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이를 약점으로 판단하지 마시고, 본인이 가진 강점을 찾아 면접에서 뒤집겠다는 각오로 나아가시기 바랍니다. 채용 과정이 짧게는 몇 개월이지만 길어진다면 한 학기 내내 이어질 수도 있으니 지치지 않도록 체력을 잘 배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후배님들께서 꿈꾸던 간호를 실현하게 될 날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더 설레고 보람찬 날들이 기다리고 있으니, 지치지 않고 끝까지 달려오셨으면 좋겠습니다. 많은 선배님과 후배님 그리고 교수님의 응원으로 무사히 채용 과정을 마무리했듯 저 또한 후배님들의 무한한 앞날을 응원하겠습니다. 

 

파일 KakaoTalk_20220430_184919404.jpgKakaoTalk_20220430_184919404.jpg
KakaoTalk_20220430_184919404_02.jpgKakaoTalk_20220430_184919404_02.jpg
이전,다음보기
이전글 서울아산병원-18학번 김0우
다음글 강동성심병원-17학번 양0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