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취업스타

Home > 커뮤니티 > 취업스타
게시판 보기
제목 산업보건간호사-12학번 최0선
내용

취업스타

12학번 최0

 

 

안녕하세요. 저는 한림성심대학교 간호학과 12학번 최0선 입니다.

현재 저는 50인 미만 사업장의 보건관리자 역할을 하는 4년 차 산업 간호사입니다.

 

우선 제가 일하는 근로자건강센터는 건강관리에 취약한 50인 미만 사업장을 대상으로 근로자의 업무상 질병과 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건강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입니다. 안전보건공단과 고용노동부가 설치하여 각지의 병원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전국의 각 지역별로 센터와 분소가 분포되어 있습니다. 강원 근로자건강센터는 연세 세브란스 원주 기독병원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작업환경의학과 교수님, 간호사, 물리치료사, 산업위생기사, 심리상담사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협업하여 근로자들의 건강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직종과 수많은 근로자 그리고 그만큼 무수한 위험 요인이 있기 때문에 근로자들에게 개개인의 업무 특성에 따른 위험 요인 파악, 개인 건강 상담, 뇌심혈관계 질환 예방 상담, 보건 교육, 사후 관리 등을 실시하며 산업 간호사로서의 전문성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대학 시절을 돌이켜보면 학업에 집중하는 동시에 다양한 경험들을 하기 위해 노력했던 시간들이었습니다. 국내외로 여행을 많이 다니려고 힘썼고, 교수님의 추천으로 방학 동안 국토대장정도 다녀오고, 대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필리핀 어학연수에 참여하기도 하고, 학생회 활동과 부학회장, 다양한 봉사활동과 캠페인 활동을 통해 기획 능력과 리더십, 화합 능력까지 배우는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졸업 후에는 외과 중환자실에서 임상 경력을 쌓았습니다. 당시 신규 간호사였던 저에게는 정말 힘든 시간이었지만 돌이켜보면 지금까지 간호사로 일을 하면서 가장 폭발적으로 전문 지식을 쌓았던 꼭 필요한 시간이었으며 그 지식과 기술들이 모두 지금 하는 업무의 기초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임상 경력을 쌓은 후에는 캐나다 밴쿠버로 훌쩍 떠나는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의 삶에 다양한 문을 넓히고자 함이었습니다. 캐나다에서 약 1년 반 동안 어학원에 다니면서 영어 공부도 하고 다양한 나라의 친구들도 만나고 카페에서 일을 하는 등 언어 능력과 식견을 넓히는 소중한 시간을 보내고 왔습니다. 캐나다에 있는 동안 간호사로서의 경력을 쌓지는 못했지만 다양한 문화를 배우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는 시간을 통해 개개인의 인격을 존중하는 방법과 이해하는 마음을 배웠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을 통해 얻은 자산은 분명 지금 산업 간호사로서, 그리고 앞으로도 만나게 될 다양한 직종과 사람들을 이해하고 전문성을 키우는 데에도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 후, 현재 일하고 있는 곳에 취업해서 산업 간호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산업 간호사로서 일을 하며 사업장과 근로자들의 현실을 마주하게 되면서 사명감이 생겼습니다. 최근 산업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환경이나 정책, 지원 체계 등에도 많은 변화가 있지만 여전히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으며, 적용되고 실현되기까지는 더 많은 시간과 자원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자리에 우리 간호사가 할 수 있는, 해야 하는 역할들이 있기에 계속해서 배우고, 필요한 사람이 되려고 합니다.

좋은 계기로 글을 쓰게 되어 학창 시절부터 지금까지의 삶을 되돌아보니 많이 그리운 동시에 참 후회 없이 살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 당장 후배님들의 발등에 시험과 과제, 실습, 국가고시와 취업 등 해내야 할 수많은 일들이 있지만 나중에 되돌아봤을 때 후회 없이 살았다고 생각할 수 있게끔 교수님들의 조언을 발판 삼아 학업도, 다양한 도전도 최선을 다해서 해보시길 바랍니다.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아까워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설령 당시에는 실패로 끝나는 경험이더라도 시간이 지난 후에 보면 어떤 방법으로든 분명히 자신을 성장시킬 것입니다. 저는 학교를 졸업한 지 8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저를 소개하거나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학창 시절의 경험들을 이야기합니다. 당시에는 특별하다고 느끼지 못했던 수많은 경험들이 이제는 특별한 내용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앞으로도 끊임없이 도전하고 다양한 경험들을 할 예정입니다. 가까운 계획으로는 앞으로도 계속 산업 간호사로서 지역사회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을 탐구하고 지식을 확장시키기 위해 대학원 진학을 꿈꾸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공부하며 후배님들이 따르고 싶은 선배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간호사의 역할이 나날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곳에서 간호사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소망이 있다면 후배님들을 여러 분야에서 만나 뵙는 것입니다. 임상에서든 지역사회에서든 그 외에서든 곳곳에서 영향력을 끼쳐 주시기 바랍니다. 학업 문제로 진로 문제로 고민이 많을 후배님들, 도전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파일 KakaoTalk_20230604_180451780_01.jpgKakaoTalk_20230604_180451780_01.jpg
KakaoTalk_20230604_180451780_05.jpgKakaoTalk_20230604_180451780_05.jpg
이전,다음보기
이전글 강동경희대학교병원-19학번 주0주
다음글 신촌세브란스병원 - 2019학번 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