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취업스타

Home > 커뮤니티 > 취업스타
게시판 보기
제목 신촌세브란스병원 - 2019학번 최○진
내용

1. 본인 소개

안녕하세요. 한림성심대학교 간호학과 졸업생 19학번 최○진입니다.

   저는 현재 신촌세브란스병원에 취업 후 웨이팅 중입니다.

 

2. 취업준비

1) 자기소개서

저는 3학년 2학기를 마치고 겨울방학부터 준비했습니다. 상반기 채용이 대개 5월 중순부 터 시작되는데 이때 실습 또는 시험과 겹치면 준비시간이 촉박하기 때문에 겨울방학부터 준비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먼저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 병원의 인재상, 비전, 철학, 목표 등을 정리하며 각 병원의 특징 을 잡으려 노력했습니다. 이후 나의 어떤 장점을 어필할 것인지에 고민하고 장점과 근거사 례를 묶음으로 정리했습니다. 학교생활 동안의 다양한 경험들을 분류하고 경험으로 얻은 깨 달음, 교훈까지 목록화하여 적재적소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미리 정리해둔 덕분에 실제 1차 면접 당시 예상하지 못했던 실습경험에 관련된 질문을 받았지만 순조롭게 답할 수 있었습니다. 자신의 경험들을 정리하고 이를 각 병원의 비전, 인재상에 매치시켜 글을 쓴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소서를 쓴 후에는 최대한 많은 사람들의 피드백을 얻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지도교 수님께 초안작성부터 제출직전까지 도움을 받았고 친구들과 가족들에게도 도움을 많이 받았 습니다. 내가 쓴 글이기에 나에게는 보이지 않았던 단점을 발견할 수 있어 더욱 간결하고 임팩트 있는 글을 쓸 수 있었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쓰는 것은 취업 준비기간 중 가장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한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차분하게 스스로를 돌아보며 고민하고 글로써 자신만의 매력을 표현해 좋은 결과를 이루었으면 좋겠습니다.

 

2) AI 면접 & 토익

연세의료원의 경우 자기소개서와 서류제출 후 토익 등 자격요건을 충족한다면 모두 AI면접 을 응시합니다. 저는 잡다에서 한달에 3번 이용가능한 실전응시를 통해 준비했습니다.

AI면접은 장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집중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역검 중 게임의 순서를 직 접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집중력과 시간을 고려해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 자신있는 게임을 먼저 빠르게 진행하고 시간이 걸리는 게임은 집중력이 가장 높 은 중간쯤에 실시하였습니다. 집중력과 함께 중요한 것이 일관성입니다. 저 또한 병원의 인 재상에 맞춰 의식적으로 응시한 결과 후반부로 갈수록 일관성이 떨어진다는 결과를 받았습 니다. 반면 실제 나의 모습대로 응시했을 때 일관성을 포함해 전반적으로 결과가 더 좋았습 니다. 잡다를 이용해 AI 면접을 준비하면서 솔직한 본인의 모습으로 응시하는 것을 추천드 립니다.

 

토익은 변별력을 높이는데 점차 중요해지는 항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2학년 여름방학과 3학년 겨울방학때 YBM 학원을 다니며 준비했고 4학년 1학기 3월까지 시험을 보러 다녔습 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4학년때에는 토익 뿐만 아니라 취업준비, 실습, 과제 등에도 소요 되는 시간이 많으니 무조건 3학년 겨울방학때 필요한 점수를 맞춰놓는 것이 좋습니다. 연세 의료원의 경우 필수 요건이 토익 700점 이상입니다. 합격자들의 토익분포를 보았을 때 700 점 후반에서 990점까지 다양했으나 850점 이상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간준모 카페에서 각 병원의 토익 필수요건 및 지원자, 합격자의 스펙을 확인할 수 있으니 간준모 카페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1차면접

저는 병원의 오픈 카톡방에서 스터디 모임을 구해 합격자들과 함께 면접준비를 했습니다. 1:3 구도로 실제 면접을 보듯이 진행하였고 모든 과정을 촬영하였습니다. 영상을 통해 안좋 은 습관을 눈으로 확인하고 개선할 수 있어서 실전 면접에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연세의료원의 면접은 크게 자기소개, 직무면접, 인성면접으로 이루어집니다. 자기소개는 30 초와 1분 두가지 유형으로 준비하였습니다. 직무면접은 홍지문에서 나온 책을 기반으로 하 였고 실습할 때 작성한 케이스스터디를 다시 읽어보았습니다. 실제 제 옆의 지원자에게 인 성면접과 직무면접을 섞어 가장 인상깊었던 케이스 스터디 질환 및 간호에 대해 질문하셨기 에 면접 전에 작성했던 케이스 스터디 1개 정도는 완벽히 알고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더 불어 자기소개서에 썼던 자신의 경험과 관련된 직무에 대해서는 전공지식 및 꼬리질문을 꼼 꼼히 준비해가시길 바랍니다. 저는 수혈과 관련된 경험을 자기소개서에 작성했고 직무면접 에서 수혈관련 지식을 질문하셨습니다.

 

4) 2차면접

2차 면접도 스터디 모임을 구해 진행하였습니다. 똑같은 질문을 던져 각자의 생각을 답하고 함께 듣는 형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같은 질문에 여러 답변을 들으며 생각의 폭이 넓어지 고 다양한 관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연세의료원의 2차면접은 1차면접과 비슷하지만 경영진 면접으로 자기소개와 인성면접이 주 를 이룹니다. 2차면접에서는 마스크를 벗는 미소타임이 있었습니다. 올해는 마스크를 벗고 면접을 볼텐데 자신감있게 밝은 미소를 띄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큰 목소리와 눈맞춤은 면접관에게 나를 각인시키기 위한 가장 좋은 비언어적 수단입니다. 1차면접과 2차면접에서 다른 지원자들보다 대답할 때 훨씬 큰 목소리를 내었고 면접관분들과 끝까지 눈맞춤 한 결 과 마지막 단체인사 때까지 저와 눈맞춤하시는 면접관분들이 몇몇 계셨습니다. 2차 면접 중 타 지원자의 경험을 옆의 지원자에게 질문한 적이 있습니다. 면접 중 내가 할 말을 미리 생 각하는 것도 좋지만 다른 지원자의 말에도 귀기울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후배들에게 전하는 말

기나긴 취업준비기간동안 많이 지치고 힘들텐데 나는 무조건 할 수있다라고 마음가짐을 했 으면 좋겠어요. 지나고 보니 취업준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감이었습니다. 여러분 모두 좋은 결과를 이룰 수 있으리라 믿어요! 끝까지 응원하겠습니다!!

혹시 연세의료원에 면접을 보러 간다면 헤어와 메이크업을 굳이 미용실에서 하지 않아도 됩 니다. 실제 인사팀에서도 깔끔한 모습이면 괜찮다고 하셨고 저 또한 셀프로 준비했습니다. 연세의료원에 합격한 후배님들 저에게 연락주시면 도움드리겠습니다!

 

파일 최유진 합격 통보.jpg최유진 합격 통보.jpg
이전,다음보기
이전글 산업보건간호사-12학번 최0선
다음글 고려대학교의료원 - 19학번 김O신